치열

본문 바로가기


치열

치열

치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항문압 검사와 배변상태 확인입니다.
중앙항외과는 정확한 진단 후, 증상에 맞는 맞춤 치료(배변교육, 약물, 보톡스, 수술)를 실시합니다.
 
 

치열이란 무엇인가요?

치열(痔列)은 글자 뜻대로 항문이 찢어지는 질병입니다. 단단한 변 혹은 설사, 항문의 협착에 의해 항문이 찢어지게 되며 출혈 및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항문 피부가 찢어지면 그 밑에 있는 내괄약근이 노출되고 자극되어 염증과 섬유화라는 변화를 일으킵니다. 염증이 진행되면 통증이 심해지고 항문주위 농양이나 치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섬유화가 진행되면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항문이 좁아지게 되어 더 쉽게 찢어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며 항문의 협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성치열 만성치열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치열을 의미하며,
아직 내괄약근의 섬유화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
보통 3개월 이상 반복되는 치열을 의미하나
정확히는 내괄약근의 섬유화가 이미 진행된 치열로
피부꼬리, 찢어진 부위의 궤양, 항문관 안쪽의 과증식된
항문유두가 3대 특징
 

치열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배변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

치열의 원인은 대개 변비로 인한 딱딱하고 굵은 변에 의해 항문이 직접적으로 입니다. 때론 심하게 반복하는 설사 때문에 항문이 찢어지기도 합니다.

괄약근의 높은 압력

치열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항문압검사결과를 보면 항문의 휴식기압력이 높아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의 문제가 생기며, 일상적으로 생길 수 있는 작은 상처도 잘 아물지 않게 되고 점차 악화됩니다.

배변과 높은 괄약근 압력에 의한 상처의 만성화

시작은 변비나 설사 때문이지만 문제는 낮아진 혈액순환으로 인해 잘 낫지 않은 상처에 염증이 반복되다 보면 노출된 근육의 섬유화가 진행되어 원인이었던 변비나 설사가 사라져도 치열 증상은 스스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과 관련된 치열

염증성 장질환,특히 크론씨 병의 경우 치루나 치열 같은 항문질환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되는 복통과 설사증상이 치열과 함께 될 경우 염증성 장질환을 확인하기 위해 꼭 대장내시경을 시행해야 합니다.

 

치열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통증과 출혈

배변 시, 항문이 찢어지듯 아프고 때론 선홍색 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대개 배변 후에 출혈은 멈춥니다.

변비와 찢어짐의 악순환

통증으로 인해 배변을 의도적으로 참게 되어 변이 더 딱딱해지고, 다시 배변시에 항문이 찢어진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소양감

항문의 손상부위로부터 점액이 분비되기도 하며 항문의 소양감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고름과 치루

심해질 경우 염증이 깊어지며 항문주위 농양으로 발전하며, 항문의 통증이 극심해 참을수 없을 정도가 되기도 하며, 고름이 터져 나오며 치루로 바뀌기도 합니다.

유두상 부종 및 피부꼬리

염증성 유두상 부종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며 염증이 가라앉아도 피부꼬리로 남아서 불편감을 초래하게 됩니다.

 

치열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01. 정확한 항문압 검사

항문의 과긴장 상태가 지속되는 환자의 경우 치열이 반복되고, 염증이 쉽게 생겨 일상생활이 곤란한 경우가 많고 약물치료와 보존적치료는 일시적이며 재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굵고 단단한 변에 의한 일과성치열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항문압 검사를 통해 괄약근의 과긴장상태가 없다면, 약물치료나 필요시 보툴리눔 톡신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 치료를 하는 것이 환자에게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02. 약물치료 / 좌욕요법


초기 급성치열은 내복약과 진통제, 좌욕 등으로 통증을 완화시키고, 변비나 설사를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1주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료가 됩니다. 최근에는 연고형태의 니트로글리세린재제가 개발되어 항문근육의 경련을 완화시키고 피부 재생을 도와 효과적입니다.

03. 보툴리늄톡신

보툴리늄 톡신은 클로스트리디움보툴리눔 세균이만드는 신경독 단백질로 근육에 주사하면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물질을 막아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한번에서 두번의 톡신주사로 수술한것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수술과 달리 영구적인 괄약근 변화가 없어 출산등으로 괄약근 약화가 가능한 젊은 여성에서 우선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장점 단점
간단한 시술로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으며,
4-6개월내 괄약근의 수축력이 돌아오기 때문에
괄약근약화의 위험성이 없다.
4-6개월내 괄약근의 힘이 돌아올 경우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있다.
정확한 항문압 검사와 환자의 증상과 상태를 고려할때 환자에게는 좋은 치료 옵션으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04. 수술치료

항문의 내괄약근의 경우 의식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항상 긴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긴장이 과할경우 항문관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치열이 낫지않고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열의 수술은 이러한 과긴장된 내괄약근을 절개하여 항문긴장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수술의 효과는 드라마틱하며 치열수술만 시행한 경우 통증도 거의 없습니다. 괄약근절개하는 양이 많을수록 재발은 없으나 괄약근 약화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치열의 깊이까지만 조심스럽게 절개하게 되며 혹여라도 다시 치열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낫고 합병증의 발생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미 괄약근의 섬유화가 진행된 만성치열의 경우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내괄약근 절개와 동시에 발생한 치핵과 피부 꼬리들도 함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수술 부작용으로 내괄약근의 약화로 대변을 참는 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위해 중앙항외과에서는 수술전 항문압 검사 및 섬세한 수술로 항문 근육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고 있습니다.
  • 치료 후도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정기적으로 온수 좌욕을 하여 건강한 항문을 유지합니다.
    치열의 경우 기본적인 변비나 설사등 배변습관의 이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올바른 식습관과 배변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바이오피드백 등의 치료를 통해 배변습관 교정이 가능한 부분이 있으니 필요시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앙항외과     TEL. 031-444-9975     FAX. 031-469-9975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1 622-357     사업자등록번호: 579-92-00476     대 표 : 중앙항외과의원 윤상민
Copyright © 중앙항외과.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