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소양증

본문 바로가기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은 환자의 일상 생활과 관련이 깊어
자세한 상담과 교육이 중요
합니다.
중앙항외과는 진료시간에 쫓기지 않고,충분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항문소양증이란?

항문 가려움증을 말하는 것으로 질병이라기 보다는 증상을 나타내는 의학용어로 전체 인구의 1-5%에 달하는 사람들이 한번쯤
고생하게 되는 흔한 질환입니다.

항문과 항문 주변은 많은 신경이 분포되어 매우 예민한 부위입니다.
항문 주변이 불쾌하게 너무 가렵거나 타는 듯이 화끈한 증상까지 모두 항문소양증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항문 소양증은 특정물질에 의해 항문의 피부가 자극을 받게 되어 발생합니다.
항문소양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자극이 발생하며, 원인에 노출된 후 증상이 발생하는 것 또한 몇일이 걸릴 수 있어 의사도 환자도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음식

술, 커피, 차, 초콜렛, 토마토, 맥주, 유제품, 견과류, 건강식품, 옻, 한약, 비타민 등이 흔한 원인이며 소량 섭취 시에는 문제 없다가도 양의 증가에 따라 소양증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항문을 직접 자극하기도 하며, 항문의 괄약근력을 약화시켜 분비되는 점액 등에 의한 자극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항문에 닿는 물질

비누, 화장지, 속옷의 재질, 속옷을 세척하는 세제 등을 바꾼 후에 소양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항문질환

치핵, 치루, 치열과 같은 항문질환, 변실금이나 반복적인 설사에 의한 오염으로 소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분 부족

항문을 비누로 너무 심하게 닦는 경우 항문 피부의 유분이 없어져 건조하면 간지럽게 될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자극이 발생하며, 원인에 노출된 후 증상이 발생하는 것 또한 몇일이 걸릴수 있어
의사도 환자도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발성 속발성
기질적 질환을 동반하지 않으면서 비만, 설사, 변비, 커피나 홍차 등으로 인한 카페인 함유율, 알코올과 담배, 정신적 문제 등에 의한 소양증이나 섭취하는 식품에 의해 발생하는 소양증을 말합니다. 어떤 기질적 질환으로 인하여 소양이 유발되는 것으로 당뇨, 간질환, 백혈병 등의 전신질환, 태선, 건선 같은 피부질환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치핵, 치루, 치열 같은 항문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항문소양증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가려움

습기가 많은 여름이나 알레르기가 많은 겨울에 많이 발생하며 주로 밤에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상처, 출혈, 진물

한번 긁게 되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고, 출혈 진물이 나게 되는데 이런 손상으로 인해 더 가렵게 되면서 피부가 두꺼워지고 갈라지게 됩니다.

부종

주위 피부의 부종으로 주름이 커지며 피부 꼬리처럼 만져질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치료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01. 원인제거

피부 질환, 항문 질환, 진균 감염 등 원인이 있으면 이것은 필히 제거 되어야 하는 것이 치료의 첫 단계입니다.

02. 항문청결

항문은 용변 후 뿐만 아니라 가스 배출, 배에 힘을 줄 때, 또는 항문 괄약근이 약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이완 시켰을 때 대변에 의해 오염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항문 소양증의 치료는 항문 청결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용변 직후나 가려움증을 느낄 때 마다 항문을 씻되 긁거나 심하게 문지르지 말고,약한 중성 비누나 클린싱 로션 또는 물만으로 씻고 이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 젖은 휴지나 젖은 헝겊으로 닦는것이 좋습니다.

03. 음식조절

자극적이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은 꼭 피하셔야 합니다. 커피, 차, 콜라 등 탄산 음료, 초콜렛, 술, 변비 약, 담배, 옥수수, 우유, 치즈, 땅콩, 토마토, 케찹, 돼지고기 등은 가능하면 피하십시오. 섬유질이 많은 채소류의 음식이나 현미밥, 또는 섬유소가 포함된 변비 약은 설사나 변비를 없애 주어 항문 오염 기회를 줄입니다.

04. 항문건조

항문이 습하면 박테리아나 곰팡이에 감염되어 가려움증의 원인이 됩니다. 씻은 후에는 헤어 드라이어 등으로 말려 주시고 너무 꼭 조이는 코르셋이나 거들은 항문을 젖어있게 하므로 피하십시오.

05. 약물치료

하이드로코티손 연고, 리도카인 연고를 항문에 바르고 콜레스티라민이나 활성탄이 포함된 내복약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히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06. 수술 요법

위의 방법들로도 치료가 되지 않고 항문질환이 동반되어 있다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은 원인이 되는 심한 치핵에 의한 점막의 뒤집어짐, 치열, 치루에 의한 점액분비등을 교정함으로서 더 이상 피부에 자극적인 물질이 오염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또한 난치성 항문소양증의 경우 메틸렌블루를 이용한 주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배변 후, 청결을 유지하되 피부 보호막을 파괴하는 심한 비누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세척후에는 건조시키고, 통풍이 잘되도록 꽉 조이는 옷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지나친 알코올 섭취, 유제품,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 들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앙항외과     TEL. 031-444-9975     FAX. 031-469-9975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1 622-357     사업자등록번호: 579-92-00476     대 표 : 중앙항외과의원 윤상민
Copyright © 중앙항외과.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