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탈

본문 바로가기


직장탈

직장탈

중앙항외과는 환자의 나이, 장의 기능, 수술의 위험성 등을
고려하여 맞춤 수술법을 결정합니다.
 
 

직장탈이란 무엇인가요?

직장탈은 직장의 점막 및 괄약근이 정상적인 고정상태에서 벗어나 항문을 통해서 뒤집혀 나온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환자에게는 매우 당혹스럽고 삶의 질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종종 이러한 불편감을 벗어나 응급상황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10만명당 2-3명정도로 흔하지는 않으며 여성에서 남성보다 더 호발하며 특히 70세 이상의 여성에서 높은 발병빈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술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직장 탈출의 최종 치료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직장탈출증이 오래되면 이로인한 괄약근의 약화가 가속화되어 변실금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직장탈은 왜 생기는 걸까요?

직장탈의 원인에 대해서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대개 직장벽 주변 골반근육 등에 단단히 붙어 있지 못해서 뒤집혀 나온다고 여겨집니다.
만성변비환자가 30-67% 존재하며 여러 번의 자연분만에 의한 괄약 및 골반저근육의 약화가 원인이라는 학설도 있습니다.

 

직장탈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동심원 형태

치질의 악화로 인한 탈항과 비슷하지만 빠져 나온 장의 모양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직장탈에서 빠져나온 장은 주름이 여러 개 겹친 동심원으로 보입니다.

변실금

직장탈출은 점차적으로 나타나며 탈장된 직장이 내려왔다가 정상위치로 돌아오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탈출증이 명백해지면 50-75%에서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행된 직장탈에서는 항문 괄약근의 손상이 생겨서 약해지기 때문에 끈끈한 점액이 흘러나오거나 가스나 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변실금 증상은 직장탈이 오래 될수록 심해집니다.

출혈

빠져나온 장 점막이 손상되어 선홍색의 출혈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게 심한 궤양에 의한 심각한 출혈이나 빠진 직장이 회복되지 않고 부어 발생하는 감돈 증상으로 응급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변비 및 요실금

이와 동시에 골반 신경손상 및 골반저 근육의 조화로운 운동에 이상이 생겨 변비 및 요실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방법이 궁금합니다.

빠져나온 장을 확인하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완전히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고 속에서만 뒤집히는 불완전 직장탈의 진단은 배변조영술을 통해서 진단합니다.대장 내시경 검사는 종종 직장 탈출증 치료를 고려하기 전에 관련된 폴립이나 암을 배제하는 데 필요합니다.
 

직장탈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직장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탈출증의 양이 점차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환자가 장기간 치료를 지연시키려면 항문괄약근이 반복적으로 늘어지면서 영구적인 대변실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직장탈의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과 배변 습관의 교정입니다.

01. 항문을 통해서 하는 회음부 수술

항문을 통해 빠져 나오는 장을 잘라내는 수술과 빠져나오는 장의 점막 만을 박리한 후 남은 장을 겹쳐 꿰매주는 수술입니다.
고령이거나 수술 후 경과에 위험 부담이 크다면 항문을 통한 수술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복부 절개가 없어 수술의 전신적 합병증이 적고 입원기간이 짧으며 통증이 적습니다.

02. 개복 수술

개복을 통해 하는 수술은 재발율이 낮은 장점이 있지만 성기능 장애 등의 합병증과 개복 수술로 인한 통증과 오랜 회복 기간이 단점입니다.
요즘엔 복강경 수술로 기존 개복 수술의 단점을 보완하고,재발율은 더욱 낮춰졌습니다.


중앙항외과     TEL. 031-444-9975     FAX. 031-469-9975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1 622-357     사업자등록번호: 579-92-00476     대 표 : 중앙항외과의원 윤상민
Copyright © 중앙항외과.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