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 증후군

본문 바로가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장내시경 검사와 환자의 배변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중앙항외과는 대장내시경 전문의가 시행하는 정확한 내시경 검사와 체계적인
치료 가이드 라인
에 따라 적절한 맞춤 치료를 진행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어떤 병인가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기질적인 원인없이 만성적으로 반복해 복통이나 복부불편감을 느끼는 증후군으로 설사나 변비와 같은 배변양상의 변화를 동반하는 장의 기능성 질환중 하나입니다. 소화기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로 인구의 20% 이상에서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만성적으로 복통, 변비나 설사, 가스 팽만, 장 운동항진 등의 증상이 반복하여 일상생활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져 있지 않으며 특정한 한가지 요인이 아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장감각 이상

장이 민감해서 정상적인 수준의 가스나 운동만으로도 통증을 느낍니다.

장운동 이상

소장과 대장의 비정상적이고 경련적인 수축이 발생합니다.

음식

특정한 음식에 의한 자극이나 식이 섬유의 섭취 부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과 같은 심리적 요인들도 원인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최근 장염을 앓고 난 후 발생하는 신경 면역학적 변화, 대장내 상주균의 구성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거나 소장 내 과도한 세균 증식 또한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나요?

복통 또는 불쾌감

가장 흔한 증상으로 통증의 정도는 다양하며, 경련성으로 나타나고,주로 하복부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식사를 많이 하거나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에 종종 나타나고, 대변 또는 가스를 배출한 후에 복통이 호전될 수있습니다.
주로 복통의 양상은 쥐어짜는 듯하거나, 아리거나 욱신대거나 콕콕 찌르는 느낌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복부 불편감은 복통에는 못 미치지만 신경이 쓰이는 정도의 불편감이나 답답함 또는 무지근함 등으로 나타납니다.

배변 습관의 변화

경련성 변비나 설사, 환자에 따라서는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배변 횟수의 변화, 덩어리 진 대변, 묽은 변 또는 물 설사,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잔변감의 증상 등이
복통이나 불편감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구토, 속쓰림, 피로감, 빈뇨, 잔뇨감 등의 상부 위장관 증상이나 위장관 이 외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코 같은 점액변이 나오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하게 하는 증상들

변의 횟수 변화, 변의 굳기변화, 배변습관의 변화(급박한 변, 과도한 힘주기등), 복부 팽만감

다만, 과민성 장 증후군과 유사한 다른 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 질환, 대장암, 만성감염성 설사등)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다른 질환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대변검사, 대장내시경검사, 혈액검사등을 실시하며 특히 40세 이상의 성인에서 복통과 배변양상의 변화가 갑자기 발생한 경우,
대장암이나 염증성 장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대장내시경 검사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피검사 및 대변검사

염증이나 감염의 유무, 탈수에 의한 전해질 불균형, 세균에 의한 설사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갑상선기능검사, 칼슘검사 등을 통해 대사성 문제를 감별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기질적인 질환 (대장의 염증 혹은 대장암등)을 감별하기 위해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치료법이 궁금합니다.

01. 식이섬유 섭취 및 식이 요법

식이섬유 섭취는 변비나 설사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환자에서 오히려 가스팽만감 및 불편감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소량씩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형에서는 수분섭취를 늘리고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최근 FODMAP이 적게 들어간 식사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이 밝혀져 식이요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술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를 위한 저포드맵식사 가이드라인 바로가기

02. 스트레스 관리

불안과 스트레스만 낮추더라도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동반된 심리 행동학적 치료나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치료를 동반할 경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3. 약물 치료

주요 증상에 따라 적합한 약제를 사용하는데, 복통은 항경련제, 설사는 장 운동을 감소시키고 장내 수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약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장내 항생제 치료 및 정장제 치료 또한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약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증상 및 개선 정도를 보면서 약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중앙항외과     TEL. 031-444-9975     FAX. 031-469-9975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1 622-357     사업자등록번호: 579-92-00476     대 표 : 중앙항외과의원 윤상민
Copyright © 중앙항외과.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