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장 질환

본문 바로가기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 관리를 위해서는
질환에 대한 이해와 약물치료, 식이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앙항외과에서 제안하는 질환에 대한 교육과 식사 가이드 라인과 함께 증상별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적입니다.
 

염증성 장 질환이란

염증성 장질환은 소화관에 생기는 심각한 만성염증으로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대표적입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우리 나라에서 매우드문 질환이었으나,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 환경오염과 함께 10여 년 사이에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으나 유전적인 영향이 있으며,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통해 적절한 영양공급이 필요하며, 심한 혈변이나 복통을 보일 때는금식 및 경정맥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현재 개발된 경구 또는 좌약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주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치루나 치열등의 항문질환도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 19%에서 크론 병의 첫 증상이 항문 병변으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문질환으로 수술 후에도 상처가 잘 낫지 않아 시행한 내시경에서 크론병이 진단되기도 합니다. 크론병과 동반된 항문질환에는 최소한의 수술 및 크론병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염증성 장질환자를 위한 식사 가이드 라인 바로 가기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병 장결핵
 

크론병

정의 크론(Crohn)이라는 의사가 처음 기술한 크론병은 식도, 위, 소장, 대장과 항문에 이르기까지 위장관 어느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는 만성적 질환입니다. 주로 서양인에게 많이 나타났으나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국내에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병변이 소장과 대장에 다발성으로 나타납니다.
증상 복통,설사,영양결핍으로 인한 체중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대개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안과 질환, 피부 질환,관절염 등의 전신 질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진단 크론병 환자를 한 번의 검사로 확진할 수 있는 검사는 없으며, 증상 소견, 혈액검사, 내시경검사 또는 영상학적 검사와 함께 조직 소견 등을 종합하여 다른 병의 가능성들을 배제해 나가며 병을 진단합니다.
치료 약물치료를 통해 염증 반응을 줄이고,설사,복통을 완화시킵니다.
약물 치료는 염증을 줄이는 약물 및 면역억제제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만성적으로 진행된 염증으로 인한 장의 샛길 및 협착이 발생할 시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동반되는 항문질환은 농양등 꼭 필요한 경우에 최소한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중앙항외과     TEL. 031-444-9975     FAX. 031-469-9975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1 622-357     사업자등록번호: 579-92-00476     대 표 : 중앙항외과의원 윤상민
Copyright © 중앙항외과.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