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본문 바로가기


만성질환

만성질환

고혈압, 당뇨와 같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
중앙 내과클리닉에서 체계적인 치료를 통해
예방, 치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질 수 있어 평소 혈압을 자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1차성 고혈압(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90~95%
  -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증을 의미하며 고혈압의 대표 위험 인자는 가족력, 비만, 스트레스, 고령, 운동부족, 짜게 먹는 습관 흡연, 알코올 남용 등 입니다.

2차성 고혈압(속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5~10%
  - 신장질환, 부신질환, 갑상선 질환, 임신,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고혈압의 진단 및 합병증

2번 이상 측정한 혈압의 평균 최고/최저 혈압이 140/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보통 심각해질 때까지 증상이 거의 없어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고혈압의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혈관질환

: 동맥경화증, 죽상경화증, 대동맥류

- 심장질환

: 관상동맥질환(심근경색 등), 심부전, 좌심실비대

- 뇌질환

: 일과성 뇌허혈발작, 뇌졸중, 치매

- 신장질환

: 신부전, 부종 등

- 눈질환

: 망막혈관손상, 시신경손상, 시력저하, 실명

- 기타

: 성기능장애 골다공증, 수면장애 등

 

 

고혈압 치료 및 관리법

고혈압은 치료 개념이 아닌 관리 개념이며, 혈압약으로 고혈압의 완치는 어렵지만 정상혈압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치료로 정상 혈압이 되었다고 해서 약을 환자 임의로 중단했다가 혈압조절이 안되어 고생했던 환자의 오랫동안 정상 혈압이 유지된 환자는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약의 양을 차차 줄이거나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혈압약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식이관리도 중요합니다. 과일과 채소, 식이섬유, 저지방 유제품,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생선, 가금류, 칼슘, 마그네슘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소금, 술 등은 적게 섭취합니다.




중앙항외과     TEL. 031-444-9975     FAX. 031-469-9975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142 7, 8, 9, 10층     사업자등록번호: 371-34-00931     대 표 : 중앙항외과의원 윤상민
Copyright © 중앙항외과.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