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보기가 힘들다고 느낀다면? 변비입니다.
한가지만 기억하세요! "굿똥=편한 배변"
변이 좋지 않은데 좋은 배변 습관이 생길 수는 없습니다.
변비 원인 파악을 위한 사전 검사
혈액검사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문압력검사
항문 괄약근의 과긴장 혹은 낮은 압력상태를 측정하여 변비나 치열의 치료 방침 설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원활한 직장 항문 반사가 일어나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환자에서 수술 후 문제점이 발생할 지 예측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근전도검사
바이오피드백 기기를 이용해 시행할 수 있으며,모의 배변시 적절한 항문의 반사적 이완이 일어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문의 민감도를 확인하여 배변급박증이나 민감도저하와 관련된 분변폐색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초음파검사
변비·변실금에서 다른 항문질환 여부 확인, 괄약근의 두께, 손상여부 및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이오피드백 치료
항문 주위의 근육과 신경들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않아 변을 보기 힘든 골반저 근실조증(Pelvic floor dysynergia)은 생소하지만 실제로 변비 환자들 중 약 반수의 환자들이 이러한 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은 최근 소개되고 있는 바이오피드백 치료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바이오피드백이란 무엇인가요?
손가락만한 작은 항문센서를 통해 자신의 항문이 수축 이완하는 것을 화면과 소리를 통해 인지함으로서 환자가 스스로 항문을 조절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바이오피드백치료는 수술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출구 폐쇄형 변비의 경우 90%에 이르는 치료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치료참여와 환자의 노력이 중요한 치료입니다.
바이오피드백치료, 어떻게 진행되나요?
치료시간 : 40분정도
단기치료 :
- 1-2회정도 방문으로 상태확인, 교육 약물조절을 집중적으로 진행
- 멀리서 오셔도 부담없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장기 훈련
- 5-10회정도 훈련을 통해 식이배변 교정 및 약물조절 교육
-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교육이 필요한 노인분들에게 필요
약물치료
환자에게 맞지 않는 약물치료는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약제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변비약은 대장 운동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자극성 하제와 변의 양을 늘려 장이 원활하게 변을 느끼고 편안히 밀어낼 수 있게 해주는 팽창성 하제(식이섬유등), 대장 내로 수분을 끌어들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변의 부피를 증가시킬 수 있는 삼투성 하제, 장의 세포전달물질과 관련된 세로토닌 약물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사람의 소화 기관으로 들어가서 소화 흡수 되지 않고 주위의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서 장의 수축 운동과 긴장 상태 향상에 도움이 되며, 변의 배출이 용이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사지와 운동
복부 마사지 30회
방법 : 양 무릎을 세우고 누운 후, 비벼서 따뜻하게 한 손바닥을 복부에 대고 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마사지 합니다.
복부 두드리기 500회
방법 :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서서 무릎을 살짝 구부려 준 후, 주먹을 쥐고 배꼽 양 옆의 복부를 두드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