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3_106

갑상선 세포 검사는 경험이 있는 시술자가 해야 충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앙항외과 유방갑상선 클리닉에서 안전하고 정확하게 검사하세요.

Thyroid ultrasound scan.

갑상선세침세포검사란?

갑상선 미세침 세포흡인검사란 가느다란 주사바늘로 의심되는 갑상선 결절에서 세포를 뽑아 그 결절이 양성인지 암인지를 구별하는 검사법입니다.
모든 갑상선 결절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악성이 의심되는 결절에 대해서 검사를 고려합니다.
본원에서는 고해상도 초음파 탐색 하에 결절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크기가 1cm 미만이더라도 악성 의심 소견이 있다면 미세침 세포흡인검사를 시행합니다.

갑상선 미세침 세포흡인검사는 임신 및 수유 중인 여성에게도 전혀 해가 없으므로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미세침 세포흡인검사를 고려해야하는 경우

갑상선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과거 갑상선암 수술력이 있는 경우

초음파 검사상에서 암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이 있는 경우

PET 검사에서 갑상선 결절이 의심되는 경우

혈청 칼시토닌 수치가 20pg/ml 이상인 경우

중앙항외과의 치료 포인트

작은 구멍을 통한 정교한 시술인 만큼 의료진의 숙련도와 노하우에 따라 좌우됩니다.

jh3_118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jh3_117

눈에 띄지 않는 흉터

jh3_119

빠른 회복

검사시 주의사항

갑상선 미세침 세포흡인검사는 안전한 진단 방법이지만,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진단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갑상선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중앙항외과에서는 삼성병원 출신의 전문 의료진이 검사를 진행하며, 환자의 안전과 정확한 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검사는 출혈 위험이 거의 없지만, 드물게 바늘 주입 부위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스피린, 와파린, 플라빅스, 소염제 등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출혈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검사 5일 전부터 약물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상선 종괴는 암세포와 암이 아닌 세포가 섞여 있을 수 있어, 일부 경우에는 미세침 세포흡인검사로 정확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손상된 세포가 복구된 후 약 3개월 후에 재검사를 진행하여 오진을 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