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g_img091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질 수 있어 평소 혈압을 자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1차성 고혈압(본태성 고혈압)/고혈합 환자의 90~95%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증을 의미하며 고혈압의 대표 위험 인자는 가족력, 비만, 스트레스, 고령, 운동부족, 짜게 먹는 습관 흡연, 알코올 남용 등 입니다.

2차성 고혈압(속발성 고혈압)/고혈압 환자의 5~10%

신장질환, 부신질환, 갑상선 질환, 임신,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고혈압의 진단 및 합병증

2번 이상 측정한 혈압의 평균 최고/최저 혈압이 140/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gkd_img063

보통 심각해질 때까지 증상이 거의 없어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고혈압의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관질환
동맥경화증, 죽상경화증, 대동맥류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심근경색 등), 심부전, 좌심실비대

뇌질환
일과성 뇌허혈발작, 뇌졸중, 치매

신장질환
신부전, 부종 등

눈질환
망막혈관손상, 시신경손상, 시력저하, 실명

기타
성기능장애 골다공증, 수면장애 등

고혈압 치료 및 관리법

고혈압은 치료 개념이 아닌 관리 개념이며, 혈압약으로 고혈압의 완치는 어렵지만 정상혈압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로 정상 혈압이 되었다고 환자 임의로 혈압약을 중단하면 안됩니다. 장기간 정상 혈압이 유지되는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하에 혈압약의 양을 조절하고 끊을 수도 있습니다. 혈압약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 지시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식이관리도 중요합니다. 과일과 채소, 식이섬유, 저지방 유제품,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은 생선, 가금류, 칼슘, 마그네슘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소금, 술 등은 적게 섭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