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g_img098

위식도 역류질환이란?

위식도역류질환(역류성 식도염)은 낫는 병이 아닙니다. 평생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강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며 흉부작열감(타는 듯한 통증), 만성 기침, 신물넘어옴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며 식도의 까짐과 염증이 발생할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 즉 역류성 식도염이라 칭합니다.

평소 생활습관과 관련성이 높아 치료 후에도 잦은 재발이 특징이며, 염증이 지속되면 궤양이나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고, 호전과 악화가 반복될 경우 식도 협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협착이 심해져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경우에는 내시경적 식도 확장술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원인

하부식도괄약근의 낮은 압력

하부식도 괄약근의 조절 기능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있지 않거나 위산 분비가 과다한 경우, 복압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강한 산성의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위험 요인

비만, 흡연, 술, 커피,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초콜릿, 임신 등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

흉부작열감

가장 흔한 증상으로 대개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듯한 타는 느낌, 화끈거림, 쓰린 느낌 또는 불쾌감을 말합니다.

목에 걸린 느낌

신물이나 쓴물 혹은 음식물이 다시 입으로 넘어 오는 느낌,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느낌도 있을 수 있으며 주로 식사 후 혹은 누운 자세에서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성적인 기침

만성 기침의 3대 원인 중 하나로서 계속된 위산 역류로 인해 인후두부위의 자극으로 만성적인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진단 및 검사

내시경 검사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식도염의 정도 및 범위를 직접 볼 수 있고 동반된 합병증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 조직검사를 통해 식도점막의 조직학적 진단이 가능합니다.

위내시경 검사에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식도로의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식도 하부에 산도 여부를 측정하는 작은 기계를 삽입하여 24시간 동안 식도내의 산도를 검사함으로써 위산 역류 여부를 진단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치료법

생활습관 교정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는 생활습관의 교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료 후에도 재발 방지 및 예방을 위해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금연, 금주

체중관리, 적절한 운동

복부 압력을 높이는 행동 금지

자극적인 음식, 과식, 야식, 고지방식 피하기

식후 바로 물 마시지 않기

취침 전 2시간 전에는 금식

머리 높이는 10~20cm 정도이며 상체 전체를 비스듬이 높인 상태로 취침

약물치료

생활습관 교정으로도 좋아지지 않으면 약물을 사용합니다.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주로 사용하며,
식도와 하부식도 괄약근의 운동성을 조절하는 약들을 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산제는 식후 즉시 복용하지 말고 약 30분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를 방해하여 오히려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