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g_img105

염증성 장 질환이란?

염증성 장질환은 소화관에 생기는 심각한 만성염증으로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대표적입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우리 나라에서 매우드문 질환이었으나,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 환경오염과 함께 10여 년 사이에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으나 유전적인 영향이 있으며,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통해 적절한 영양공급이 필요하며, 심한 혈변이나 복통을 보일 때는금식 및 경정맥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현재 개발된 경구 또는 좌약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주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치루나 치열등의 항문질환도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 19%에서 크론 병의 첫 증상이 항문 병변으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문질환으로 수술 후에도 상처가 잘 낫지 않아 시행한 내시경에서 크론병이 진단되기도 합니다. 크론병과 동반된 항문질환에는 최소한의 수술 및 크론병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크론병의 정의

gkg_img107

크론(Crohn)이라는 의사가 처음 기술한 크론병은 식도, 위, 소장, 대장과 항문에 이르기까지 위장관 어느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는 만성적 질환입니다. 주로 서양인에게 많이 나타났으나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국내에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병변이 소장과 대장에 다발성으로 나타납니다.

크론병의 증상

gkg_img106

복통,설사,영양결핍으로 인한 체중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대개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안과 질환, 피부 질환,관절염 등의 전신 질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크론병의 진단

크론병 환자를 한 번의 검사로 확진할 수 있는 검사는 없으며, 증상 소견, 혈액검사, 내시경검사 또는 영상학적 검사와 함께 조직 소견 등을 종합하여 다른 병의 가능성들을 배제해 나가며 병을 진단합니다.

크론병의 치료

약물치료를 통해 염증 반응을 줄이고,설사,복통을 완화시킵니다.
약물 치료는 염증을 줄이는 약물 및 면역억제제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만성적으로 진행된 염증으로 인한 장의 샛길 및 협착이 발생할 시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항문농양, 치루가 발생하는 경우 배농 혹은 배액관거치(세톤법)방식으로 수술하며 크론병 자체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정의

대장의 점막에 국한되어 염증과 궤양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대개 직장에서 시작하여 상부로 진행하며 연속적인 병변이 특징적입니다.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며 치유 보다는 관리를 해야하는 질환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

대장의 염증정도와 대장 내 질병의 침범범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며,혈변 외에 주증상으로는 설사, 대변 절박증, 뒤무직, 야간 설사, 경련성 복통, 배변 전의 좌 하복부 통증 및 불쾌감, 발열, 피로감,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또한, 대장 이외 증상으로 결절 홍반, 괴저 농피염, 구강 궤양이 있을 수 있으며 안질환이나 관절염, 담관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진단

궤양성 대장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한가지의 표준화된 진단 방법은 없으며, 병력과 임상 증상, 내시경 검사 및 조직검사 소견을 종합하여 진단하여야 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

궤양성 대장염을 치료하기 위하여 체내의 면역 및 염증반응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을 투여하며,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태에 따라 수액요법, 장을 쉬게 하기 위한 금식 수액 요법을 시행하며, 암발생 가능성이나 내과적 치료가 실패한 경우 전대장 절제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체트병의 정의

베체트병은 만성적으로 전신의 여러 장기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1937년 터키의 피부과 의사인 후루시 베체트(Hulusi Behcet)는 재발하는 구강궤양, 외음부궤양, 눈의 홍채염을 하나의 증후군으로 묶어서 처음으로 단일 질환으로 정의를 내리고, 그의 이름을 따라 베체트병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베체트병의 증상

베체트병은 구강 궤양, 외음부 궤양, 포도막염 등의 세 가지 주증후로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피부에 결절 홍반, 농포, 모낭염 등이 발생하며, 관절통, 근육통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베체트병이 소화기 계통을 침범하면 메스꺼움, 구토, 복통, 복부 팽만, 설사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히 침범되는 부위가 회장 말단부, 회맹부, 맹장 부위로 충수돌기염과 감별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베체트병의 진단과 치료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검사가 없으므로 진단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형적인 증상들과 상세한 병력을 근거로 하여 이미 알려진 국제적 진단기준에 의해 정해집니다. 그리고 피부과, 안과, 이비인후과, 내과 등 연관 전문의의 포괄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장결핵의 정의

흔히 결핵이라고 하면 폐결핵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결핵은 어느 장기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식도, 위, 소장, 대장 등의 위장관과 간이나, 담도, 췌장 등 장기에도 결핵균의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장결핵은 소장 또는 대장 등의 소화기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장결핵의 증상 및 진단

장결핵의 주된 증상은 복통, 설사,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그 밖에도 미열이 나고, 밤에 식은땀이 동반되며, 피로감과 전신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비교적 서서히 시작되기 때문에 증상이 시작된 시점부터 진단까지 수개월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결핵은 복통, 설사, 체중감소 등 장결핵이 의심되는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대장내시경검사, 조직검사, 결핵균 검사, 대장 및 소장부위의 영상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장결핵이지만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매우 흔하기 때문에 진단이 애매한 경우도 있습니다.

장결핵의 치료

장결핵은 폐결핵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기간동안 항결핵제를 꾸준히 복용하여야 하며, 합병증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